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 광고, 신규 노출 제휴 매체로 ‘나무위키’ 추가

IT

by 미디어프레소 2019.10.29 00:57

본문

사이트검색광고 제휴 매체 신규 추가 - '나무위키', '모바일쿠폰모아'

 

네이버가 파워링크 캠페인 제휴 매체로 ‘나무위키’를 추가하고, 4월 22일부터 네이버 광고 파워링크 캠페인을 나무위키에 노출시킬 예정이라고 한다. (=별도 예외처리를 하지 않는 한 네이버에서 파워링크 캠페인을 집행하면 나무위키에 노출될 예정)

 

나무위키는 꾸준하게 “umanle라는 파라과이 법인의 한국어 서비스”라고 주장하면서 국내법 적용을 거부해 왔다. 여러 분쟁 사이에서 태어난 서비스이기도 하고, 여러가지 의미로 욕을 먹을 수 밖에 없는 서비스여서 해외 법인 설립이 불가피 했을 것이다. (조세 회피는 덤…)

 

그러던 와중에 네이버 광고와 노출 제휴를 했다는 소식은 몇 가지 시사점을 남긴다.

 

1. 한국 내 나무위키 광고 영업용 유한회사가 존재할 것이다.
네이버가 파워링크 제휴 노출 매체로 국내 기업과만 거래를 해왔다는 점을 참고하면, (파악하기 힘든 이름의) 국내 법인을 설립했을 가능성이 있다. 폐쇄적 성향을 고려하면 주식회사 형태는 아닐 것 같고… 구글,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이 그렇듯 국내 유한회사 형태로 나무위키 광고 영업/정산용 법인을 설립하고, 네이버의 광고 수익을 정산 받지 않을까 싶다.

 

2. 네이버는 국내 웹 트래픽 순위 6위 매체를 확보했다.
(알렉사 기준) 국내 웹 트래픽 순위는 네이버-구글-유튜브-다음-티스토리-나무위키인데, 네이버 광고가 6위에 해당하는 나무위키를 제휴 매체로 확보했다. 나름의 빅딜이고 네이버 파워링크의 노출 수가 상당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글은 2019년 4월 17일에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