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광고, 신규 노출 제휴 매체로 ‘나무위키’ 추가

네이버 광고, 신규 노출 제휴 매체로 ‘나무위키’ 추가
> http://bit.ly/2IEgifV

네이버가 파워링크 캠페인 제휴 매체로 ‘나무위키’를 추가하고, 4월 22일부터 네이버 광고 파워링크 캠페인을 나무위키에 노출시킬 예정이라고 한다. (=별도 예외처리를 하지 않는 한 네이버에서 파워링크 캠페인을 집행하면 나무위키에 노출될 예정)

나무위키는 꾸준하게 “umanle라는 파라과이 법인의 한국어 서비스”라고 주장하면서 국내법 적용을 거부해 왔다. 여러 분쟁 사이에서 태어난 서비스이기도 하고, 여러가지 의미로 욕을 먹을 수 밖에 없는 서비스여서 해외 법인 설립이 불가피 했을 것이다. (조세 회피는 덤…)

그러던 와중에 네이버 광고와 노출 제휴를 했다는 소식은 몇 가지 시사점을 남긴다.

1. 한국 내 나무위키 광고 영업용 유한회사가 존재할 것이다.
네이버가 파워링크 제휴 노출 매체로 국내 기업과만 거래를 해왔다(http://bit.ly/2VQGZBJ)는 점을 참고하면, (파악하기 힘든 이름의) 국내 법인을 설립했을 가능성이 있다. 폐쇄적 성향을 고려하면 주식회사 형태는 아닐 것 같고… 구글,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이 그렇듯 국내 유한회사 형태로 나무위키 광고 영업/정산용 법인을 설립하고, 네이버의 광고 수익을 정산 받지 않을까 싶다.

2. 네이버는 국내 웹 트래픽 순위 6위 매체를 확보했다.
(알렉사 기준) 국내 웹 트래픽 순위는 네이버-구글-유튜브-다음-티스토리-나무위키인데, 네이버 광고가 6위에 해당하는 나무위키를 제휴 매체로 확보했다. 나름의 빅딜이고 네이버 파워링크의 노출 수가 상당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